티스토리 뷰
목차
자동차 에어컨 사용법 버튼의 정확한 사용법 알아보기
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공조기 버튼을 사용하는 것이 은근히 까다로울 때가 있습니다. AUTO, A/C, 내기순환 버튼, 습기 제거 버튼 등 사계절 내내 특정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하는 버튼들이 있습니다.
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이 버튼들의 정확한 사용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조기 버튼들의 존재 이유와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.
1. 자동차 AUTO 버튼
사용 목적
- 내부 공기를 쾌적하게 하고 싶을 때
- 차량 유리에 습기 찰 때
- 에어컨에서 좋지 않은 냄새가 날 때
- 사용 팁: A/C 버튼이 함께 켜져 있어야 함.
AUTO 버튼은 말 그대로 자동으로 차량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줍니다. 제조사 매뉴얼에서도 계절에 상관없이 AUTO 버튼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, 온도와 습도, 바람 방향까지 최적의 조건으로 조절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런저런 기능을 일일이 맞추기 귀찮으신 분들에게는 AUTO 버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2. 자동차 A/C 버튼
사용 목적
- 차량 외부와 내부 온도차가 심할 때, 습하고 더운 날, 내부 공기가 답답할 때
- 사용 팁: 온도/습도 조절이 필요한 경우 무조건 작동 (AUTO 기능 사용 시 또는 앞유리 습기 제거 등)
A/C 버튼은 Air Conditioning의 약자로,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에어컨 기능을 의미합니다. 여름철 시원한 바람을 원할 때 반드시 A/C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. 컴프레서가 작동해야 차가운 공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. 또한 겨울철 앞 유리 습기 제거나 봄, 가을철 내부 공기가 답답할 때도 A/C 버튼을 눌러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.
3. 자동차 내기순환 버튼
사용 목적
- 미세먼지 심한 날, 매연이 심한 도로, 터널
- 사용 팁: 2초간 꾹 누르면 공기청정 모드 사용 가능
내기순환 버튼은 차량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 외기 유입을 차단하는 기능을 합니다. 미세먼지가 심한 날, 매연이 많은 도로, 터널을 지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최근 출시된 차량은 공기청정 버튼이 따로 있지만, 없는 경우 내기순환 버튼을 2초간 누르면 공기청정 모드가 작동합니다. 작동 시 AVN 화면에 팝업창이 뜨고, 내기 버튼의 표시등이 5분간 점멸하면서 공기청정 모드가 작동됩니다.
4. 자동차 앞유리 습기 제거 버튼
사용 목적
- 앞 유리 습기 꼈을 때, 서리 꼈을 때
- 사용 팁: 작동 시 A/C 버튼 자동으로 켜짐
비가 오거나 외부 온도가 낮을 때 차량 외부와 내부의 온도 및 습도 차로 앞 유리에 김이 서릴 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. 외기 유입이 자동으로 선택되며, 외부 온도에 따라 에어컨도 자동으로 작동하여 유리를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.
습한 날씨에 장시간 사용 시 바깥 유리에 습기가 발생할 수 있는데, 이때는 와이퍼로 습기를 제거하고 송풍 방향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.
5. 자동차 뒷유리 습기 제거 버튼
사용 목적
- 뒷 유리 습기 꼈을 때, 서리 꼈을 때
- 사용 팁: 열선이 작동되며 사이드미러 습기도 제거
뒷유리에 김이 서릴 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. 뒷유리의 열선이 따뜻해지면서 김서림을 제거해 줍니다. A/C를 작동하는 것이 아닌 열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A/C 버튼은 켜지지 않으며, 사이드 미러 열선도 함께 작동하여 사이드 미러에만 김이 서릴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이번 포스팅이 공조기 버튼의 정확한 사용법을 몰랐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 주위에 공조기 사용법을 잘 모르는 분이 있다면 이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.